2020 KASEC 온라인 영유아발달선별검사
2020 KASEC 무료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소중한 우리 아이, 잘 자라고 있는 걸까?”
“발달체크를 받고 싶지만 외출하기는 조심스러워.”
“또래보다 늦되는데, 요새 집안에만 있으니 더 뒤쳐지는 건 아닐지.. ”
우리 아이가 나이에 맞는 발달을 잘 따라가고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6-60개월 영유아를 두신 한인가정들을 위해 한미특수교육센터에서 온라인 무료 발달선별검사를 시작합니다.
지난 5년간 LA와 OC 지역에서 해마다 진행해오던 무료 발달선별검사 행사를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현장에서 진행할 수 없게 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온라인 검사는 아이를 양육하시는 부모님 또는 보호자의 설문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많은 인원이 모이는 행사에 참여하거나 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되기에, COVID-19 시기에 아이의 발달상황을 자세히 체크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검사는 영문으로 되어 있으나, 센터에서 한글로 된 자료를 함께 보내 드리므로 영어에 어려움이 있어도 누구나 작성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행사 참가대상은..
▪ 6개월부터 60개월까지의 영유아
▪이전에 한미특수교육센터의 발달검사에 참여했던 경우에도 다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이번 발달선별검사는 아직 진단을 받지 않은 아동에게 필요한 검사로서, 이미 발달장애 진단을 받은 경우는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올해도 이 발달검사는 시라기쿠 재단의 후원으로 무료로 진행되며, 검사에 참가한 분들 중 선착순 200명에게 시라기쿠 쌀 교환권을 드립니다.
(단, 캘리포니아의 LA, Buena Park, La Palma, 및 Torrance 지역 한남체인에서만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발달선별검사 절차
** 발달선별검사는 왜 중요할까요? 이 세상에 태어난 아기는 키와 몸무게만 자라는 것이 아닙니다. 걸음마를 하고, 말이 트이고, 어울려 놀고, 공부도 하고요. 이 모든 것이 아이의 발달 여정이랍니다. 발달선별검사(Developmental Screening)는 영유아가 신체, 언어, 사회성, 정서 등 연령에 맞는 발달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간단히 “선별(screening)”하는 검사입니다. 혹 발달상의 문제가 보이는 경우,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도움을 줌으로써 발달의 격차를 따라잡고 지연이나 장애가 심화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죠. 이 선별검사 자체는 진단이 아니며, 발달 이상의 징후가 보일 경우는 더 전문적인 검사나 평가를 해야 합니다. “ 대개 자녀가 외동이거나 첫아이인 경우 대개의 부모님들은 문제를 알아채기가 쉽지 않죠. 다른 아이들도 다 이런가? 조금 늦되는데 그냥 기다려 볼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저절로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 중요한 것은 발달 이상을 일찍 발견하는 겁니다. 그래서 매년 또는 몇 달 간격으로 아이의 발달을 체크하는 것이 꼭 필요해요!” – 소아발달전문의 박현선 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