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KASEC 봄학기 프로그램 소개_1/21/21 미주한국일보
“한인 발달 장애인 함께 해요”
▶ 한미특수교육센터, 온라인 봄 학기 프로그램 시작
애나하임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한미특수교육센터’(KASEC, 소장 로사 장)는 발달장애학생들을 위한 올해 봄 학기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로사 장 소장은 “작년 가을 하모니아 앙상블 프로그램에 등록했던 학생들의 연주는 연말 센터 20주년 갈라에서 온라인상으로 실력을 보여주어 참석자들에게 많은 찬사를 받았다”라며 “처음 시도 되었던 ‘소셜 행아웃’ 프로그램을 통해서 장애학생들이 다양한 주제로 즐거운 시간을 갖고 사회성과 의사소통능력의 큰 향상을 보여주었다”라고 말했다. 이번 봄학기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하모니아 앙상블(2월 10일부터 5월 26일 매주 수요일)
발달장애를 가진 학생들과 비 장애 학생들이 함께하는 아주 특별한 오케스트라로 줌 미팅을 활용해서 함께 ‘행아웃하는 시간’을 가지며 멤버들 간에 사회적 소통과 유대의 기회를 가진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단절되어 지내는 이 시기에 발달장애학생들의 사회성과 대인관계를 계속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하모니아의 목표이다. 음악에 대한 열정과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 학생들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온라인 소셜 행아웃(2월 9일부터 5월 28일)
‘소셜 행아웃’은 코로나 19로 인해 더욱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쉬운 발달장애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 또래친 구들과 어울리며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언어 치료사가 프로그램을 책임지고 있으며 또래의 비 장애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발달장애학생들을 서포트한다. 연령에 따라 두 개의 소그룹으로 진행되며, 가능한 부모의 도움이나 참관이 없이 발달장애 학생들 스스로 자기 주도적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시간은 11세 이상 미들 하이 그룹(매주 화요일), 17세 이상 그룹(매주 금요일) 오후 4시 30분부터 5시 30분이다.
이 프로그램 등록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한미특수교육센터 웹사이트(www.kasecca.org)를 통하면 된다. 문의 (562) 926-2040, program@kasecca.org
<문태기 기자>